반응형

8월 최근 정보에 따르면, AMD는 다음 세대 APU인 레이븐릿지에서 Zen(젠) 마이크로 아키텍처와 Vega(베가) 그래픽 아키텍처를 하나로 통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출 정보에는 AMD의 차세대 레이븐릿지 APU는 베가 기반의 컴퓨트 유닛(CU)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며, 12개의 NGCU, 768개의 스트림 프로세서의 탑제가 예상됩니다. Zen CCX와 Vega 그래픽 코어는 Infinity Fabric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고 합니다.

레이븐릿지의 CPU는 최대 4코어(SMT)로 최대 8스레드를 지원하며, 8MB L3 캐시 메모리, GPU는 최대 12 NGCU(768 스트림 프로세서)의 Vega 그래픽 코어, Dual Channel DDR4 통합 컨트롤러, 서밋릿지와 동등한 통합 사우스브릿지를 지원하게 됩니다.
더불어 x16배속의 PCIe 레인을 지원하며, 멀티 GPU 구성을 8x 2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를 확인해보면 8NGCU 모델과 11NGCU 모델의 변형이 존재함을 알수 있고, AMD는 첫 레이븐릿지 기반의 라이젠5와 7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를 선 출시하며, 향후에 데스크톱 모델이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지난 상반기에 유출되었던 브리스톨릿지 관련 정보를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지난 5월경 레이븐릿지의 첫번째 샘플이 Sandra 개발사인 Sisoftware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유출이 되었다고 합니다.
유출된 데이터를 체크해보면 AM4 기반의 레이븐릿지에 대한 몇가지 세부 사항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레이븐릿지의 출시는 올해말이나 내년초 정도로 예상되며, 이 APU는 많은 유저들의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유출 정보에 따르면 레이븐릿지는 라이젠 브랜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아마도 랩탑용 제품과 데스크탑 모두 라이젠 브랜드로 통합될거 같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성능향상과 전력 문제를 모두 해결한 Zen 아키텍처의 적용과 AMD은 차세대 Vega GPU를 통합한 완성형 APU의 탄생이라는 점입니다.
Zen 마이크로아키텍처에 를 기반으로 4코어, 8스레드의 구성이며, 부스트 클럭은 3.3Ghz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2메가바이트의 L2캐사와 4메가바이트의 L3캐시를 장착하게 됩니다.
GPU 부분은 11개의 CU, CU당 64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로 총 704개의 스트림프로세서를 탑재하게 되며, 800Mhz의 클럭으로 동작합니다. GPU는 약 573 Mpix/s로 꽤 좋은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처리능력으로 보아 Vega GPU 기반이 더 확실시 됩니다.
이 유출 제품은 아직 샘플 단계라 클럭은 변동될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정식 출시에는 더 높은 클럭의 제품군이 소개될거라고 예상됩니다.

용반장은 AMD APU를 참 좋아합니다. 서브컴은 라노 A8-3870K, 거실 TV용 HTPC는 트리니티 A10-5800K를 사용중이고, 항상 APU 관련 정보를 관심있게 보곤 합니다. 최근 리테일 판매가 시작된 브리스톨릿지의 CPU는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지만 GPU는 아직도 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연말에 출시될 레이븐릿지의 게이밍 성능은 FHD 해상도에서 중옵이상의 프리셋으로 게임이 가능하다면 참 좋을거 같습니다.

라이젠 APU가 될 레이븐릿지는 정말 기대가 되는 제품이고, 출시되면 시스템 제작후 용반장이 리뷰를 작성해 볼까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