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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은 커피공화국 -

 

2022년 우리나라 커피 수입액은 전년대비 42.4% 증가한 약 13억달러로 사상최대치를 기록했다. 
시장 규모의 증가에 따라 소비자들의 커피취향도 더욱더 다양화되고 있다.

 

 

어떤이들은 가격적으로 저렴한 커피를 찾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개성있는 개인 카페의 특유의 향과 맛을 선호하며,

다른 누군가는 대형카페만의 다양한 메뉴와 분위기를 좋아한다.

 

 

 

국내 커피 시장은 국내 토종 브랜드뿐만 아니라 해외의 유명 프랜차이즈도 대거 유입되어,

커피전문점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들의 선택적 고민에 따른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다.

 

 

- 프랜차이즈 커피!? -

 

일반적으로 커피창업을 시작할때 선호도가 높은건 프랜차이즈 창업이다.

스타벅스, 블루보틀, 커피빈 등 글로벌 커피전문점은 그들만의 특색과 막강한 자본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각지를 파고들었다.

이들 프랜차이즈는 소수 매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어,

일반 예비창업자들의 진입장벽은 어려움이 있다.

 

 

국내 커피전문점으로는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탐앤탐스, 커피베이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가 존재한다.

토종 브랜드들은 국내 실정에 맞게 맛과 서비스를 최적화하여,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아 빠른 속도로 가맹점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몇년 사이에는 메가커피, 컴포즈피, 빽다방, 커피에 반하다, 더벤티, 더리터 등 대용량 저가커피 프랜차이즈가 대거 출몰하였다.

이들은 다양하고 부담없는 가격의 대용량 커피와 음료를 앞세워 빠르게 자리를 잡았고 기존의 중대형 커피전문점들과 나란히 경쟁하고 있다.

 

 

-커피전문점 창업 상권선정이 핵심이다-

 

커피창업을 생각할때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상권 선정이다.

몇년 사이 커피전문점 창업 경쟁이 심화되면서, 유명상권의 임대료 상승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커피전문점은 상권에 따른 임대료 차이가 매우 크지만,

이 부분은 예비 창업자의 선택의 문제이기에 조절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다.

 

 

 

상권 선정시 유의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유명상권에 임대료가 높다고 무조건적인 성공을 기대할수 없으며,

수익은 투자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유명상권에서 비교적 매출이 높더라도, 높은 임대료, 인건비, 부가지출을 제외하면,

수익이 기대치보다 매우 떨어지거나 최악에는 적자가 발생될수도 있으니

예상 지출에 대한 꼼꼼한 분석이 필요하다.

 

상권 선택은 타겟층 선정이 중요하며,

해당 상권 소비층의 분포, 경제적 상황, 선호도 등에 따라 매장의 규모나 인테리어의 변화가 필요하기도 하다.

브랜드의 이미지, 커피의 맛과 가격, 경쟁력 가운데 소비 대상의 방향과 목표가 명확해야 

성공창업의 목표에 조금더 가까이 다가갈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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